외주 개발과 과외 둘 중에 하나를 고르라면 과외를 선택하겠다.
일단 과외 학생을 구하면 3개월 이상 꾸준하게 할 수 있더라.
더이상 게임 외주 개발을 안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 수입이 들쭉날쭉 하다. 게임 하나당 최소 80만원, 최대 3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었다.
- 단발성 프로젝트가 대부분이다. (숨고 기준)
- 게임 하나 개발 요청이 오면, 4명 ~ 7명 정도의 경쟁자가 있다. 그래서 단가를 예상 단가보다 훨씬 낮추어야 의뢰인으로부터 연락이 온다.
- 박리다매 전략이 정신적으로 체력적으로 무리가 온다.
- 외주 개발을 하면 들인 노력과 시간에 비해 수익이 낮다.
- 외주 개발을 하지 않으면 개인 과외에 준비할 수도 있고 유튜브 영상도 올릴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다.
결론 : 게임 외주 개발은 그다지 돈이 되지 않는다.
대안 : 개인 과외에 우선순위를 높이고, 크몽에는 유니티로 빠른 프로토타입 개발(1주 단위)을 전문적으로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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