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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이상 게임 외주 개발은 안 하고, 개인 과외에 집중하기로

VirtualDever 2025. 4. 17. 12:04

외주 개발과 과외 둘 중에 하나를 고르라면 과외를 선택하겠다.

일단 과외 학생을 구하면 3개월 이상 꾸준하게 할 수 있더라.

 

더이상 게임 외주 개발을 안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수입이 들쭉날쭉 하다. 게임 하나당 최소 80만원, 최대 3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었다.
  2. 단발성 프로젝트가 대부분이다. (숨고 기준)
  3. 게임 하나 개발 요청이 오면, 4명 ~ 7명 정도의 경쟁자가 있다. 그래서 단가를 예상 단가보다 훨씬 낮추어야 의뢰인으로부터 연락이 온다.
  4. 박리다매 전략이 정신적으로 체력적으로 무리가 온다.
  5. 외주 개발을 하면 들인 노력과 시간에 비해 수익이 낮다.
  6. 외주 개발을 하지 않으면 개인 과외에 준비할 수도 있고 유튜브 영상도 올릴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다.

결론 : 게임 외주 개발은 그다지 돈이 되지 않는다.

 

대안 : 개인 과외에 우선순위를 높이고, 크몽에는 유니티로 빠른 프로토타입 개발(1주 단위)을 전문적으로 시작한다.

 

숨고에서 외주는 판매 중지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