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VSCode가 아직 익숙하진 않지만, 회사 개발팀원들이 전부 VSCode를 사용해서 저도 사용해 보고 있는 중입니다.
원래는 JetBrains Rider 위주로 썼었는데 프로그램이 좀 무겁고 느려서 가볍고 빠른 VSCode로 갈아탔습니다.
무엇보다 무료라서 너무 좋네요.
그래서 앞으로 강좌는 VSCode를 사용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Rider, Visual Studio 2022 Community, Visual Studio Code 중 어떤 것을 써도 무방합니다.
유니티에서 다 지원하니까요.
이제 본격적으로 스크립팅을 시작해 봅시다.
스크립팅을 하기 위해 수많은 관문을 통과한 여러분께 박수를 드립니다.
MonoBehaviour가 위 스크립트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MonoBehaviour란, UnityEngine에서 제공하는 게임 오브젝트의 기본 단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면 모두 MonoBehaivour가 따라 붙습니다.
정확히는 상속을 받는다는 표현을 쓰는데, 아직까지는 상속에 대해서는 몰라도 됩니다.
너무 어려울 수 있으니까요.
우선 스크립트 위에서 아래 순서로 한 줄씩 자세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스크립트는 유니티에서 스크립트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작성되는 코드입니다.
3번째 줄에 using 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UnityEngine을 사용하겠다는 의미가 됩니다.
이렇듯 프로그래밍 언어는 마치 컴퓨터와 대화하듯이 코드를 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머는 영어에 친숙해지면 유리합니다.
using UnityEngine;
UnityEngine에는 게임 또는 앱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유용한 것들을 제공합니다.
using 뒤에 있는 UnityEngine은 네임스페이스(namespace) 라고도 합니다.
네임스페이스는 흔히 집 주소로 비유를 하곤 합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XX동" 이라면, 이것을 . 으로 구분을 합니다.
아래 코드와 같이 말이지요.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XX동"
using 경기도.성남시.분당구.XX동;
using UnityEngine; 은 유니티 엔진의 모든 것들을 다 사용하겠다(using)고 선언(declare)합니다.
using UnityEngine.UI; 는 유니티 엔진 중 UI에 유용한 것들을 사용하겠다(using)고 선언합니다.
어떤가요?
고등학교 영어 수준으로도 얼마든지 스크립트 작성하고 이해하는데에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UnityEngine에서 제공하는 클래스(class, 다음에 자세한 설명 드리겠습니다.)가 바로 MonoBehaviour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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