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eProjects/DuolingoClone

[듀오링고 클론 코딩 with Unity] 주석 (comment)과 컴파일러

VirtualDever 2022. 3. 3. 05:45

컴퓨터는 스크립트한 명령어를 수행합니다.

그래서 cs 파일에 작성한 모든 코드들은 수행할 명령어가 됩니다.

그런데 주석(comment)을 추가하게 되면 컴퓨터는 사람이 이해하기 위해 편의로 작성된 코드 중 하나라고 판단합니다.

컴퓨터는 주석에 대해 아무런 일도 하지 않는 것이지요.

위 코드를 보면 좌측에 1, 2, 3 ... 과 같이 줄 번호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 중 7번과 13번 줄이 바로 주석이 됩니다.

컴파일러(compiler)는 코드 중 슬래시가 두 번 돌아가면 무시하고 넘어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 뒤에는 어떤 문자를 작성해도 프로그램에 영향이 가지 않습니다.

단, // 라인 하나에만 주석으로 처리되고 위 코드나 아래 코드는 주석이 아닙니다.

이는, 컴파일러가 라인 바이 라인 (line by line) 단위로 코드를 컴파일(compile) 하기 때문인데요.

 

여기서 컴파일러란, 프로그래밍 언어 (C#, C++, Python 등)로 사람이 알아볼 수 있는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하는 0과 1로 컴파일 해주는(번역해 주는) 툴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컴퓨터는 0과 1로 명령을 수행하기 때문에 컴파일러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컴파일러는 Visual Studio 입니다.

 

지금 시점에 알아도 좋은 개념은 high-level language과 low-level language 입니다.

여기서 high와 low의 기준은 컴퓨터가 이해하기 쉬운 원시 코드에 가깝느냐와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에 가깝느냐에 따라 나누어집니다.

high-level language는 C#이 되겠고, low-level language는 어셈블리어, 기계어가 해당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