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짧게 작성하자
- 짧은 단위(메서드, 생성자)는 분석/테스트/재사용이 쉽습니다.
- 단순하게 작성하자
- 결정 포인트가 적을수록 단위는 분석과 테스트하기 쉽습니다.
- 한 번만 작성하자
- 소스 코드의 중복은 항상 피해야 합니다.
- 왜냐하면 해당 사항을 고칠 때마다 모든 중복된 사항들을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 또한, 회귀 버그(잘 동작하던 것이 동작을 안 하는 버그)의 근원입니다.
- 단위 인터페이스를 작게 하자
- 적은 파라미터를 요구하는 단위(메서드, 생성자)는 테스트와 재사용하기 쉽습니다.
- 우려 사항을 모듈로 분리하자
- 느슨하게 짜여진 모듈(클래스)은 수정하기 쉽고 시스템을 더욱 모듈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아키텍처 컴포넌트를 느슨하게 결합하자
- 느슨하게 짜여진 최상위 시스템 컴포넌트는 수정하기 쉽고 시스템을 더욱 모듈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균형 잡힌 설계를 하자
-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게 컴포넌트를 균형 잡힌 설계는 우려 사항을 분리할 수 있고 수정하기 쉽습니다.
- 코드베이스를 작게 하자
- 커다란 시스템은 유지보수하기 어렵습니다.
- 왜냐하면 분석하고 변경하고 테스트해야 할 소스 코드각 더 많기 때문입니다.
- 또한, 작은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같은 한 줄의 코드를 유지보수를 하는데에도 더욱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 자동화된 테스트
- 사용자의 개입 없이 실행될 수 있게 자동화된 테스트를 구축한다면 작업의 결과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가능하게 합니다.
- 수동 테스트는 확장하기 쉽지 않습니다.
- 클린 코드를 작성하자.
- 앞으로 해야 할 작업에 대한 코드(TODO)나 사용하지 않는 코드(dead code)처럼 제품과 관계없는 내용은 팀의 새로운 멤버의 작업 효율을 떨어뜨려 결국 팀 전체의 유지보수성을 비효율적으로 만듭니다.
책은 사서 봅시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78877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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