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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오링고 클론 코딩 with Unity] 유니티 스크립트 파일과 메타 파일

VirtualDever 2022. 3. 14. 21:43

유니티는 기본적으로 모든 파일을 에셋으로 봅니다.

cs 확장자 명을 가지는 스크립트도 마찬가지인데요.

특이한 점은 이 에셋 파일마다 메타 파일(meta file)이 하나씩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메타 파일을 한 번 열어볼까요?

메타 파일에는 파일명 끝에 무조건 .meta 라는 확장자 명을 가집니다.

아래 화면은 GameManager.cs 의 메타파일을 Visual Studio Code로 열어본 것입니다.

그 중에 눈여겨 볼 지점은 guid 입니다.

guid 란, Global Unique Identifier의 약자로 고유의 id 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유니티 내에 있는 에셋들이 무수히 많기 때문에 이렇게 긴 guid를 가지고 있어야 겠습니다.

 

유니티 인스펙터 상으로 에셋 파일의 속성 / 옵션 값을 변경하면 이 메타 파일에 저장이 됩니다.

에셋 원본은 유지하는 셈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