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Unity

나는 이 에셋의 베타 테스터가 되기로 하였다 (2편) : Fishing Simulator Toolkit

VirtualDever 2024. 10. 11. 10:51

[테스트 환경]

- Unity version : 6000.0.21f1

- Platform : Windows 11

- Rendering Pipeline : URP

 

water material를 변경해 주어서 URP에서도 물 표현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낚시대의 material을 변경할 수가 없어서 우선 그대로 두었다.

그런데 AR Mobile 템플릿은 기본적으로 URP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URP로 변경하는 작업이 필수이겠다.

 

그래서 검색을 해봤더니, built-in 에서 URP 로 변경하는 방법이 유니티 공식 전자 책 형식으로 소개하고 있었다.

이름, 이메일 주소 등을 입력하면 바로 볼 수가 있었다.

 

https://unity.com/kr/resources/how-to-move-from-built-in-to-urp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프로젝트를 URP로 전환하는 방법 | Unity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Unity 프로젝트를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스튜디오 세 곳에서 URP로 전환해 더 많은 플랫폼으로 도달 범위를 늘린 방법을 알아

unity.com

 

결국 두 가지 문제점이 있어서 에셋 판매자에게 이메일을 보내었다.

오랜만에 영어로 기술 문의를 했는데, 영어도 잘 하고 싶었다.

근데 한국어 마스터부터 해야겠다. (국어 능력이 떨어짐..ㅋㅋ)

 

 

이메일 답변을 계속 기다릴 수 없기 때문에 다시 한번 구글링을 해보았다.

built-in shader => URP shader 로 변환하는 방법이 있었다.

 

https://starlightbox.tistory.com/111

 

[Unity] Built In Standard Shader => URP Shader 변경

Unity 프로젝트에 에셋을 임포트 할 때, Built-In 환경에서 작업된 에셋들이 URP 환경에서는 쉐이더가 깨지는 문제를 종종 겪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starlightbox.tistory.com

 

방법은 생각 보다 간단했다.

Windows => Rendering => Render Pipeline Converter

 

 

아래와 같은 Render Pipeline Converter 팝업이 열린다.

그러면 Built-in to URP 인 것을 확인하고, Material Upgrade를 체크한다.

마지막으로 [Initialize Converters] => [Initialize And Convert] 순으로 버튼을 누른다.

 

 

변환 작업이 끝나면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아래 화면과 같이 convert에 실패한 에셋들도 존재할 수 있었다.

 

모두 변환에 실패했지만, 우선 낚시대는 정상적으로 변환되어 결과 화면은 아래와 같았다.

이제 URP에서도 낚시대가 magenta 색상이 아니라, 정상적으로 보이고 있었다.

 

이렇게 수작업으로 (converter를 사용하기는 했지만) 모든 에셋들이 URP를 지원하도록 변환에 성공하였다.

에셋스토어 판매자에게 한 문의 메일은 그대로 두기로 하였다.

스토어 페이지에는 분명 URP / HDRP 까지 모두 호환된고 했는데, 내 쪽에서 변경 작업을 진행했기 때문에 판매자 측에서 에셋 버전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맞겠다.

 

또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이 들었다.

판매자는 Simulator Toolkit을 제공하는 것이지, 낚시대와 water를 구매한 개발자가 그대로 쓰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듯 하다.

그래서 낚시대와 water는 URP로 된 에셋을 구매하거나, 3D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받을 것이라고 가정하고 개발한 것으로 보인다.

toolkit 이기 때문에 3D 그래픽은 알아서 쓰고, 화면에 보여지는 낚시대나 water는 다른 것으로 쓰면 된다는 말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