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eProjects/DuolingoClone

[듀오링고 클론 코딩 with Unity] 스크립트 생성

VirtualDever 2022. 3. 2. 20:23

유니티에서 지원하는 대표적이고 많이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C# 입니다.

프로그래밍을 조금이라도 공부해 보셨다면 Microsoft에서 개발하고 적극 지원하는 언어라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해볼텐데요.

먼저 스크립트 파일을 생성해야겠죠.

 

Project 창에서 Scripts 폴더로 이동한 뒤,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합니다.

그러면 메뉴가 열리는데요.

Create => C# Script를 선택해서 스크립트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Scripts 폴더에 스크립트가 생성되고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GameManager 라는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생성된 파일을 윈도우 탐색기에서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Project 창 안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면 메뉴가 열리는데, 그 중 Show in Explorer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탐색기가 열리고 아래와 같은 경로에 GameManager.cs 파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로가 중요한데, Unity-Duolingo-Clone 폴더가 유니티 프로젝트의 root 폴더입니다.

최상위 폴더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Assets => Scripts 폴더에 스크립트 파일을 저장해 둡니다.

한가지 재밌는 점은 파일 마다 .meta 파일이 따라 다닌다는 점입니다.

유니티에서 파일 또는 에셋을 관리하고 각종 설정을 저장하기 위한 메타 파일이 되겠습니다.

meta 파일을 지워도 유니티 에디터로 돌아가면 다시 생성이 됩니다.

다시 생성 되더라도 지우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설정이 모두 날라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메타 파일을 윈도우 메모장으로 열어봅시다.

복잡하죠? 무슨 말인지도 모르겠구요.

그러나 이중 하나 알아두어야 할 데이터는 바로 guid 입니다.

guid는 Globally Unique Identifier의 약자로 에셋을 식별하는 고유의 아이디가 되겠습니다.

다시 말해, Assets 폴더 내에 있는 모든 파일 (에셋)들은 유니티 에디터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GameManager.cs 라는 이름에 확장자 명 cs 는 C# 을 의미합니다.

영어로  C Sharp 이기 때문이지요.

참고로 C++은 cpp 라는 확장자 명을 가집니다.

C Plus Plus 라서요.

 

다음 이 시간에는 직접 cs 파일을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