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확장자 명을 가진 스크립트 파일을 열어보려면 스크립트 편집기가 필요합니다.
편집기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제가 추천하는 스크립트 편집기는 JetBrains 사의 Rider입니다.
1. JetBrains 사의 Rider
Rider: The Cross-Platform .NET IDE from JetBrains
위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 페이지에서는 설치 방법을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편집기 종류를 나열하고 선택할 수 있기 위함인데요.
시간 여유가 된다면 설치 방법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Rider는 유니티 개발을 위해 최적화된 편집기입니다.
단순히 편집기의 기능이 있는 것뿐만 아니라,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라고 하기도 합니다.
한국어로 말하자면 통합 개발 환경 정도로 해석될 수 있겠네요.
Rider를 가장 먼저 소개드리는 이유는 그만큼 좋기 때문입니다.
아쉬운 점은 막강한 툴인만큼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러나 좋은 소식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무료로 쓸 수 있다는 점이지요.
1년에 무려 139달러 입니다.
한화로 따지자면, 167,648원입니다.
물론 더 자세히 알아보면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도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고하세요.
Rider를 이미 설치했다고 가정하고 사용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유니티 상단 메뉴의 Edit에서 Preferences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Preferences 창이 열리는데 External Tools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External Script Editor로 Rider를 선택하면 됩니다.
화면에서는 Visual Studio Code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바꾸어 줍니다.
클릭해 보면 드랍다운 메뉴가 열리는데 Rider 2021.X.X (JetBrains Toolbox)를 선택합니다.
External Script Editor로 Rider가 선택이 되면, Preferences 창을 닫습니다.
그리고 생성했던 GameManager.cs 파일을 유니티 에디터에서 열어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뜨는데 신뢰하고 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처음 한 번만 뜨는 팝업인데 Trust and Open 하면 되겠습니다.
이것이 바로 Rider IDE의 모습입니다.
설레지 않나요?
이제 스크립트 작성을 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게다가 값비싼 유료 IDE라 기대가 크겠지요?
오른쪽은 Exporer 창인데 유니티 Assets 폴더에 있는 파일들을 다 볼 수 있습니다.
유니티 에디터의 그것과 모양이 유사하지 않나요?
바로 Project 창입니다.
Scripts 폴더를 열어보겠습니다.
그럼 생성한 GameManager.cs 파일이 존재합니다.
유니티 에디터의 Scripts와 다른 점은 파일 확장자 명이 다 나온다는 것인데요.
이것은 유니티에서 작성해주는 템플릿 스크립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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