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eProjects/DuolingoClone

[듀오링고 클론 코딩 with Unity] 새로운 테스트 씬 생성과 저장

VirtualDever 2022. 3. 1. 19:35

이제 새로운 Scene (화면)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 에디터 상단 메뉴에서 File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메뉴가 열립니다.

New Scene 으로 새로운 씬을 생성합니다.

또는 단축키 Ctrl+N 을 누르면 새로운 씬이 생성됩니다.

저의 개발 환경은 MacOS가 아니고, 많이 쓰이는 Windows 11이기 때문에 윈도우를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그러면 New Scene 윈도우가 열립니다.

유니티 구버전에서는 바로 Empty 씬이 열렸는데, 이제 2D, 3D 템플릿을 선택해서 쓸 숫 있게 되었습니다.

유니티는 버전 업 속도도 빠르고 좋은 기능들이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있습니다.

템플릿이란, 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러 종류의 템플릿이 존재하고, 이 템플릿으로 다른 종류의 씬을 새롭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저희 듀오링고와 같은 앱을 개발할 것이기 때문에, 2D로 선택하겠습니다.

Create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Hierarchy 상에 Untitled 라는 씬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in Camera가 추가되고 아무것도 없는 텅 빈 씬입니다.

이제 이 씬의 이름을 정하고 저장을 해보겠습니다.

씬을 저장하려면 File => Save 메뉴를 통해 가능합니다.

또는 단축키 Ctrl + S 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윈도우 탐색기가 열리고 이전에 생성한 Scenes 라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파일 이름은 InGameTest 라고 정해봅니다.

In Game 이란, 게임 어플리케이션에서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화면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로그인 화면은 out game 이고, 게임 플레이 화면은 in game 이라고 합니다.

파일 이름에는 파일 명만 입력하면 됩니다.

파일 확장자 명인 .unity가 붙어서 씬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저장이 끝나고, Assets 폴더에 Scenes 폴더를 열어보면 InGameTest 씬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에디터의 Project 창에 보여지는 파일들은 확장자 명이 표시가 되지 않고, 대신 아이콘으로 어떤 파일인지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