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eProjects/[집필] 실전 유니티 C#

[실전 유니티 C#] 유니티 콘솔창에 로그 출력

VirtualDever 2022. 4. 1. 18:56

강의에 앞서 유니티 버전을 맞추어야 합니다.

이미 유니티 허브를 설치하신 분들은 아래 LTS(Long Term Support) 버전을 추가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LTS 버전을 추가로 설치하는 방법을 이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유니티 버전 : 2020.3.30f1 LTS

유니티 허브에서 Projects => New proj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로 먼저 유니티 에디터의 버전을 선택합니다. (2020.3.30f1 LTS)

그 다음은 2D Core를 선택합니다.

Project name을 여러분이 정하고 싶은 이름으로 정해봅니다.

저는 HeyUnity로 이름을 지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Create project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신규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유니티 로딩 화면이 뜹니다.

어떤가요.

유니티 화면이 멋지지 않나요?

유니티 에디터의 화면도 기대가 됩니다.

로딩이 완료되면, 드디어 우리가 기다리던 유니티 에디터 창이 열립니다.

 

 

유니티 에디터 레이아웃이 아래와 같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Window => Layouts => Tall 로 설정하면 위 스크린샷과 유사한 레이아웃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이 레이아웃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Project 창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메뉴 창이 열립니다.

Create => Folder를 선택해서 새로운 폴더를 생성합니다.

이름은 "Scripts"로 합니다.

Scripts 폴더를 오른쪽 클릭하면 이번에는 C# Script를 생성합니다.

Create => C# Script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NewBehaviourScript 라는 이름의 cs 파일이 생성됩니다.

cs 확장자 명은 C# 스크립트를 의미합니다.

cs 파일이 생성되면 바로 이름을 변경할 수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그냥 디폴트 이름인 "NewBehaviourScript"를 사용하겠습니다.

이제 이 스크립트를 열어보기 위해 마우스 더블 클릭을 합니다.

cs 파일 편집기 또는 IDE (Integrated Development Tool) 은 어떤 걸로 해도 상관 없지만, 저는 MS 사의 Visual Studio 2022 Community 버전을 사용하겠습니다.

무료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열었더니 코드가 이미 작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템플릿 코드라고도 합니다.

유니티 에디터에서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기본 틀인거죠.

 

이번에는 Start() 사이에 아래와 같이 코드를 직접 추가해 봅시다.

대소문자가 구별이 되므로 주의깊게 입력합니다.

Ctrl + S 로 파일 저장 후, 유니티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저장한 스크립트 파일을 드래그 앤 드랍합니다.

Main Camera에 스크립트를 붙이게 됩니다.

그러면 Main Camera에 저희가 작성한 스크립트가 붙어있는 것을 Inspector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상단에 플레이 버튼을 클릭해서 실행해 보겠습니다.

그럼 Console 창에 "Hey, Unity!" 라는 로그가 출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로그 하나를 출력하기 위해 참 많은 과정이 있었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원래 시작이 반이란 말이 있듯이 여러분은 큰 발걸음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