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코드를 자세히 뜯어 볼 차례입니다.
Visual Studio 2022 Community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다른 에디터나 IDE를 쓰고 있다면, 따라 하는데 크게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무료이고 널리 쓰이는 툴을 쓰는 것일 뿐입니다.
아래 코드는 이전 게시글에서 작성한 스크립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크립트는 cs 파일을 의미합니다.
소스코드라고도 하지만, 그것 보다는 유니티 C# 스크립트라고 부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앞으로는 스크립트라는 용어로 통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스크립트를 보면 초록색 텍스트가 보입니다.
(에디터 또는 IDE 또는 설정한 옵션에 따라 색상은 다를 수 있습니다.)
슬래쉬 두 개 (//) 로 시작하면 그 라인은 주석이 됩니다.
주석이란, 스크립트를 작성한 프로그래머가 알아보기 쉽게 달아놓은 노트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학교 다닐 때 보던 교과서 책에 원본 텍스트에 노트를 달아놓은 것을 기억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석을 제일 먼저 소개시켜 드리는 이유는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컴파일러 또는 IDE는 스크립트를 컴파일할 때, 주석은 제외하고 컴파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겠습니다.
이 때, 컴파일 (compile) 이란, 프로그래머 또는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 파일(우리의 경우, cs 파일)을 컴퓨터가 이해하는 2진수 또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컴퓨터는 0 과 1 밖에 모릅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0 과 1로 프로그램을 짜다가는 머리가 아플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점점 컴퓨터가 이해하는 2진수에서 스크립트로 프로그래머 또는 사람 친화적인 언어로 발달하게 된 것입니다.
저는 언어라고 표현했습니다.
맞습니다.
C# 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MS에서 밀고 있는 강력한 언어 중에 하나입니다.
게다가 유니티 엔진도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해서 우리가 쉽고 빠르게 게임 등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컴퓨터가 해석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 바로 주석입니다.
슬래쉬 두 개 (//) 뿐만 아니라 슬래쉬 별표 (/*) 로 주석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두 종류의 주석이 다른 점은 여러 라인을 커버하기 편하냐에 있습니다.
이번에는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15번 라인과 20번 라인을 보시면 /* 와 */ 로 주석 처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코드 샬라샬라 */ 와 같이 여러 라인에 걸쳐서 주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 로 여러 라인에 걸쳐서 주석 처리를 해보겠습니다.
9번 ~ 12번 라인이 주석이 되었습니다.
텍스트 색상이 녹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네 줄은 주석이 됩니다.
어떤가요?
/* */ 보다 // 을 여러 번 입력하는 것이 번거롭지 않나요?
그래서 // 로 여러 라인을 주석처리 할 수도 있지만, /* */ 로 여러 라인을 커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주석에 대한 이해를 마쳤다면, 주석 처리된 라인의 코드를 아래와 같이 원래대로 돌려놓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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